티스토리 뷰
1. 청년기(19~30세)
(1) 특징
① 신체적으로 성숙하고 신체기능이 최고조에 이른다
② 에릭슨의 성인 초기에 해당한다
③ 진로 선택, 직업 선택, 결혼 준비 등의 발달과업의 과제가 있다
④ 직업 선택, 결혼, 출산에 대한 스트레스를 겪게 될 수 있다.
(2) 사회적 발달
① 청년기에는 부모로부터 경제적, 정서적 독립을 원하지만 동시에 불안한 감정을 느끼기도 한다
부모는 자녀의 자율성을 최대한 존중하고 가족에의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
② 경제적 자립, 자아실현의 수단인 직업을 통해 청년기에는 성인기의 삶의 방향을 결정한다
③ 배우자를 만나서 가정을 이루며 정서적이고 경제적 안정을 이룰 수 있게 되며 자녀를 출산함으로써 부모 역할을
수행한다
(3) 학자별 청년기 발달과업
① 에릭슨은 가족 외에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친밀감 형성함을 주요 발달과업으로 여겼다
새로운 관계를 형성함은 타인과 조화로운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
② 허비가스트는 배우자와의 결혼, 자녀를 출산하는 것, 직업을 가지고 일하는 것, 사회적 집단구성이 되는
시민이 되는 것 등을 주요 과업으로 뽑았다
2. 중년기(30~64세)
(1) 특징
①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신진대사가 둔화하는가 하면 성적 능력이 저하되는 면도 있다
② 갱년기를 경험하며 단기기억력이 약화하고 장기기억력은 유지된다
③ 에릭슨의 성인기에 해당하며 새로운 것의 학습 능력은 떨어지지만 문제해결 능력이 좋아진다
④ 직장에서 상사와 동료 간의 관계에서 신뢰를 구축하는 등 위치 확립을 위해 애써야 하며 직장과
일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높아진다
(2) 성격의 발달 - 융
① 시기별 성격의 발달 :
㉮ 초기 중년 (-40세) 자아가 발달하며 외적 팽창의 시기로 외부 세계에 대처하는 역량을 키운다
본인의 성역할에 최선을 다하며 사회적 성공을 위한 노력을 한다
㉯ 이후 중년기 (40세 이후) 남자의 여성적 측면, 여자의 남성적 측면이 나타나는데 이를 아니무스라 한다
이에 여성은 독립적, 공격적인 주체로 남성은 관계 중심적으로 변화하게 된다
본인의 에너지를 외부에서부터 내부로 돌리게 된다
② 개성화
㉮ 본인이 지닌 에너지를 외적 차원에서 내적 차원으로 돌리는 것을 말한다
㉯ 외부 세계에의 적응이 어느 정도 달성된 인생 후반기부터 내부 세계로의 관심이 생기게 된다
(3) 학자별 중년기 발달과업
① 팩의 발달과업
㉮ 개방적이고 폭넓은 인간관계를 만드는 것에 집중하며 성호르몬 감소의 문제에는 관심을 덜 기울여야 한다
㉯ 많은 상황에서 상실감을 경험하게 되며 이에 따라 정서적 안정이 떨어질 수 있다.
㉰ 수많은 상황에서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게 하는 지혜와 물리적인 힘에의 가치의 중요성을 깨닫는다
㉱ 본인의 지식에 새로움을 더해 새로운 지혜를 만드는 융통성을 가져야 한다
② 에릭슨의 발달과업
㉮ 생산성
▶ 자신이 죽은 후에도 지속될 사회에 개인적인, 공적, 차원에서 기여하는 것이다
▶ 다음 세대를 위해 돌봐주려는 관심에서 비롯한다
㉯ 침체
▶ 자신에게만 관심을 집중하며 타인에게는 관심을 가지지 않는 것이다
▶ 직장에서의 무능력함, 배우자와의 이혼, 노부모의 부양 등으로 인한 침체가 나타난다
3. 노년기(65세 이후)
(1) 특징
① 기능손상과 질환으로 인해 스트레스가 있다
② 장기기억은 유지되는 반면 단기기억의 상실이 빠르다
③ 심리적 위기를 경험하고 조심성, 수동성, 내향성이 증가한다
④ 에릭슨의 노년기에 해당한다
(2) 사회적 발달
① 노년기의 역할
㉮ 비공식적 역할 : 공식적인 지위는 아니지만 역할이 존재한다
㉯ 무역할 : 지위와 역할이 없고 그로부터 고립되어 있다
㉰ 희박한 역할 : 지위와 역할이 거의 없으며 역할 수행을 못 해도 불이익 또한 없다
㉱ 제도적 역할 : 구체적으로 지위와 역할이 존재하며 책임을 못 하면 불이익이 있다
② 노년기의 지위와 역할 상실에 대한 대응
㉮ 참여 활동형 : 재능기부와 같은 자원봉사활동을 활발히 함
㉯ 자기완성형 : 자아실현을 위해 강의 참석, 세미나참여 등을 함
㉰ 근로형 :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며 노동함
㉱ 사회 오락형 : 여가 활동을 중심으로 활동함
㉲ 한거형 : 개인적으로 활동하며 독서, 그림 등을 함
㉳ 폐쇄형 : 건강을 비관하고 집에서만 있음
③ 노년기의 역할변화와 적응
㉮ 배우자 사별로 인한 역할 변화 : 정서적 상실감으로 가장 힘든 역할 적응이며 일상의 혼란까지 가져올 수 있다.
㉯ 조부모 역할 : 삶에 있어 의욕적인 자세를 가질 수 있고 자신의 존재가치에 대해 긍정적인 자세를 가질 수 있다.
㉰ 퇴직자 역할 : 갑작스러운 퇴직의 경우 적응이 힘들 수 있으며 사전에 준비된 경우에는 적응하기 쉽다
(3) 학자별 노년기 발달과업
① 팩의 발달과업 - 심리적 적응
㉮ 외모 등 신체에 대한 집중보다는 부 터 창조적 활동이나 사회적 관계 증진으로 전환이 필요하다
㉯ 직업역할보다는 자아 정체감에 대한 집중이 필요하다
② 에릭슨의 발달과업 - 통합성
㉮ 일생 일어났던 일을 수용하며 죽음을 맞이하는 과정이다
㉯ 인생에서 경험한 일을 토대로 삶의 모든 과정을 통합시키는 것으로 두려움 없는 죽음을 맞이하는 것이다
(4) 노년기에 대한 관점
① 분리이곤
㉮ 노년기에는 인생의 만족 극대화를 위해서 사회에서 본인을 분리한다
㉯ 자신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으며 상대방에게는 무관심한 모습을 보이는데 이는 노년기에는 사회,
심리적으로 철회하는 경향 때문이다
② 활동이론
만족스러운 노년 생활을 위해서는 적극적인 생활을 유지해야 한다
③ 성격과 생활양식 이론
㉮ 개인의 성격과 생활방식이 나이 듦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관점이 되는 포괄적 이론이다
㉯ 개인의 성격을 고려해서 적합한 노화의 방식을 고려해야 한다
④ 죽음 관리와 비애
상실감의 최고를 느끼는 죽음에 있어서 비애와 애통함은 오래 지속되는 것으로 적합한 여건과 개인의 사정을 고려해
알맞은 지원이 필요하다
'사회복지학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도덕성 발달이론, 인지발달이론, 사회학습이론, 행동주의이론 (0) | 2022.09.02 |
---|---|
개인심리이론, 분석심리이론 (0) | 2022.08.31 |
정신분석이론, 심리사회이론 (0) | 2022.08.30 |
태아기, 영아기, 유아기 (0) | 2022.08.11 |
인간발달의 전제와 원리 (0) | 2022.08.09 |